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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미술을 이해하는데 는 심미적인 기준뿐만 아니라 인류학적 

관점에서도 접근해야한다심미적 측면에서는 서구적 혹은 동양적인 미학의 

관점에서는 잡아낼 수 없는 아프리카인의 서술적 풍부함이 있으며 이는 

아프리카 미술의 고유하고 중요한 특성이다아프리카 미술에 대한 완전한 

심미적 경험을 위해서는 그 미술품의 기원과 목적그리고 그것을 제작하고 

경험했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신화적 의미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이런 

이해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이 독특한 미술품들의 본래적 가치는 크게 

축소되고 말 것이다확언컨대 20세기 초의 위대한 미술가들특별히 

야수파 입체파의 대가들은 흑인미술의 경이로운 아름다움과 창조적 

충동을 자극하는 흥미로움에 빠졌으며 현대미술을 열며 자시들이 마주쳤던

 미술적인 난관을 해결하는데 이를 이용하였다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자신들에게 그러한 시각적 충동을 준 아프리카인에 대한 인류학 

차원의 분석적 관심이나 민족학적 지식을 기족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면 이들의 아프리카 미술에 대한 관점은 본질적인 오류를 담고 

있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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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는 대조적으로 심미적인 부분보다 인류학, 민족학적인 요인만을 강조하여 이 지극히 지역적인 특수성과 개별성을 담은 작품들을  

이해하는 방식도 반대편의 오류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접근법은 종교나 신화, 독특한 환경과 같이 한 민족의 유일한 경험 속으로 작품의 

의미를 축소하여 이 경이롭고 충동적인 작품이 어떻게 쾌감과 불쾌감의 다양한 심미직인 공감을 주는지를 설명할 수 없도록 만든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한계는 작품을 틀에 갇힌 단순한 사물로 간주하게 만든다.

 

아프리카 미술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데에는 신중한 노력과 접근을 필요로 한다

더불어 습관화된 사고 방식과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그 작품을 만든 미술가의 시각을 통해 그 미술품들을 관찰해야 할 필요도 있다

사실상 우리의 미술에 대한 개념은 아프리카의 전통적인 미의 관념과 분명히 다르다. 어떤 측면에서 아프리카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미술과는 전혀 다른 목적과 이유로 그들의 미술품을 만들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아프리카인들은 아름다움을 어떻게 느끼고 표현하는가?

아프리카 미술을 위한 뉴욕센터의 매니저인 수잔보젤(SUSAN VOGEL)아프리카 미술의 미학이라는 책에서 이에 대한 답변을 시도했다

그녀는 다양한 민족들과 아프리카 언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아름다움좋음의 개념은 매우 넓은 범위까지 겹쳐져 있어 따로 

아름다움좋음이 동일한 단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아프리카인들 에게는 잘 만들어진것보기에즐거운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 , 자신들의 도덕관념에 순응하여 목적에 맞게 잘 유용하게 만들어진 것은 자신들의 심미적 기능적 전통을 따르는 것과 같은 뜻일 수 

있다. 과거 고대 그리스에서도 위와같이 아름다움좋음이라는 영역이 겹쳐있었다는 것은 흥미로운 공통점이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제작된 미술품들은 대체로 종교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신화의 원형을 부활시키고 조상들에 대한 기억을 영속화 

시키며 초자연적인 힘이나 정령세계의 영향력을 더 생산적으로 만들기 바라며 제작된 것들이다. 그러므로 아프리카 미술품의 물질적인 

외형 이면에는 그것의 심미적 매력과 함께 항상 아프리카인의 종교적, 신화적, 철학적 차원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프리카 미술품의 

매우 특이한 경향은 인간이 매우 빈번하게 등장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구상에 실재하는 존재 중에서 초자연적인 것을 표현하는 가장 용이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이미지가 인간의 상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많이 등장하는 동물들의 경우도 그것들이 인간행위와 성향을 특징 지울 때나

이를 완성시키거나, 변형강조 시키려는 때이다. 주변 풍경과 식물들의 등장도 그것이 인간과의 연관이 전제된 때라야 한다.

 

아프리카의 예술가들은 언제나 자신이 소속된 사회의 일원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의무에 충실하다. 예술가의 의무는 사회적 의식에서 사제가 

되고 예언자 또는 사회의 지향을 선도하는 인도자로서 역할을 포함한다. 그들은 완전히 자유롭게 속박이 없는 영감을 따를 수는 엇었다

그들은 부족의 전통적인 기준과 틀 안에서 작업해야 했다. 그러나 이 틀은 언제나 중요한 작업을 위해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었으며 우리의 

상상이상으로 유연하고 창조적이다.

 

아프리카 예술의 지리적인 범위는 대단히 광대하다. 피상적인 관찰만으로는 전체적인 아프리카 미술품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편에 해당하는 

해석만이 가능할 뿐이다. 사실상 아프리카의 미술은 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이들 미술품은 그들 나름대로의 특정한 역사에서 도출

되었고 특정한 시대에 있었던 경함과 부족집단의 의식, 무의식을 가시적으로 표출한 것이다.

 

아프리카 미술품의 조형적인 창조성은 해당 부족의 일상생활에 명백히 근거한다. 이러한 조형물들은 장식품이나 조각물, 악기들이나 무기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형태의 상이나 가면 등의 형식을 포괄한다. 이러한 부족적인 양식은 세계에 대한 특별하고 고유한 그들만의 관점을 

표현한 것이다. 이것은 의식적인 것과 함께 무의식적이고 자연스러운 것 모두를 포괄한다. 이것들은 부족의 모든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공감하며 똑같이 두려워하는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