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콘테조각의 역사와 특성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유래를 알 수 없을 만큼 오랜 기간 동안 마콘데 사람들의 독특하고 뛰어나게 아름다운 조각작업에 대한 지식은 동부 아프리카 해안의 작은 부락들에 한정되어 왔다그러나 현대의 까다로운 감식안을 가진 유럽과 미국일본사람들에 의해 최근 이 지역적으로 고립되었던 예술 형식은 자시의 출생지를 떠나 뉴욕과 파리런던의 아트갤러리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오랜시간 동부아프리카의 사바나 고원(마콘데고원)에서 격리되어 살던 마콘데 부족 사람들은 현대화라는 환경의 변화에 의해 모잠비크의 북쪽지방이나 탄자니아의 해안지역으로 이주하기 시작했고새로운 소규모 마을을 이룬 이들에게 마콘데 조각이라는 전통예술은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게 되었다마콘데의 전통 조각예술은 세대를 이어 내려온 것으로 그들의 작품소재는 부족의 과거뿐만 아니라 현대생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마콘데 부족의 신화생활사랑인의 기원에 대한 전통신앙으로부터 파생되는 선과 악작가의 영감등을 토대로 제작된다정령(세타니)이나 유령을 형상화 하기도 하며사람이나 동물괴물자연의 어떤 한 부분을 포착한 작품들이 상당히 많다.

그러나 마콘데 작가들의 주된 소재는 가족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어머니를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인 모계사회적 질서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가족상은 가족구성원의 단란한 때 뿐만 아니라 갈등이나 문제들도 포괄하는 것으로 이 작가들의 진솔한 태도를 엿볼 수 있는 작품들이 많다마콘데 조각가들의 작업도구들은 대단히 조악한 것으로 전통적인 꿀까뀌톱 등을 이용하여 이들에게는 보편적인 재료인 흑단을 이용하여 오랜 시가을 들여 조각작품을 만들어 낸다비록 전통적으로 많은 마을들에는 그들 나름대로 매우 존경받는 마콘데 조각가들이 있었지만다레살렘(탄자니아의 수도)에 마콘데 워크샵(작업장)이 들어선 1950년대까지도 마콘데 예술형식은 어떠한 공식적인 지원도 없었으며 장려되지도 않았다그들은 재료와 도구도 충분히 공급 받지 못하였고또한 그들의 작품을 소개해 줄 안정적인 시장도 없었다케냐나 초기 포루투갈 선교사들의 미술품을 모델로 했던 20세기 전반의 자연주의적인 작품들로부터 등을돌리고세타니(shetani: 신화의 세계와 밤의 보이지 않는 창조물로부터 솟아나는 고대의 정령라는 오래된 신화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 것도 바로 이시기 였던 것으로 보인다탄자니아 마콘데 조각의 특징은 그 재질로부터 출발한다전통적으로 탄자니아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강하고 유일하게 물에 가라앉는 나무인 흑단(ebony)나무를 주 재료로 사용한다만들기도 까다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세부적인 묘사나 채색은 없지만 그 경이로운 색감과 재질적 견고함은 아프리카 미술품 중에서도 돋보이는 것이다.

 

 마콘데조각의 일반적인유형

 

현대의 마콘데 조각은 비나다무(Binadamu), 우자마(Ujamaa), 세타니(Shetani)

라는 세가지 내용상의 분류를 보인다.

비나다무는 주로 마콘데족의 전통생활의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을 담고 있다우자마는 종종 가족나무(Family tree)'fh 

불려지며 일반적으로 자연주의적 형식을 담은 비나다무계열의 상들이 이리저리 

얽혀진 군중의 형상을 하고 있다.

가족애’,‘담합’,‘협력을 뜻하는 우자마는 동부아프리카가 정치적인 독립을 이루어

낸 이후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꽉 맞물려진 인물상들은 생생하고도 활동적인 

형상들로 주로 부족의 실생활상을 표현하고 있으며 때로는 수백명이 등장하기도 

하며 등장인물들은 결코 동일한 모습이 었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세타니는 마콘데언어로 영혼’,‘정령을 뜻한다세타니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종종 나쁜혹은개구장이의정신으로 번역되곤 한다아마도 악마라기 

보다는 우리나라의 도깨비에 해당하거나 서양의 요정으로 간주되는 것이 맞을 

것이다마콘데 조각가들에게 세타니의 세계는그들의 예술세계를 풍부한 

상상력의 세계로 이끄는 중요한 원천으로 생각한다.